성경연구

마음으로 믿는 것이란

올더스조에 2015. 2. 17. 21:27

18. 마음(heart)으로 믿는 것이란?

이는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기 때문이라.(17:11)

열심을 다하여 네 마음(heart)을 지키라. 이는 생명의 근원이 거기(마음)에서 나오기 때문이라.(4:23)

...마음(heart)속으로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니(10:9)

 

마음(Heart), 즉 피가 만들어지는 곳, 생명의 근원인 심장(Heart)으로 믿으면 구원을 받는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Heart에는 두 가지 면이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Heart(마음)와 보이는 Heart(심장)입니다. 성경에 의하면 사람은 두 개의 Heart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신적 Heart와 육체적 Heart입니다.

정신적 Heart는 영적생명의 중심이고, 육체적 Heart는 육체적 생명의 중심으로 피를 생산하는 곳입니다. 성경은 사람의 생명=’, ‘생명=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피는 눈으로 볼 수 있고, 혼은 눈으로 볼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사람의 볼 수 있는 생명은 이고, 볼 수없는 생명은 입니다.

아담이 범죄 하였을 때 자유의지를 가진 아담의 혼이 영의 요구를 무시하고 육신을 따라 범죄 하였습니다. , 아담의 마음(Heart)이 범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구원을 받으려면 사탄에게 향했던 사람의 마음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야 합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공의의 원칙에 따라 마음(heart)에서 나오는 보이는 생명인 흘림이 있어야 하고, 보이지 않는 생명인 (Heart)이 하나님께로 다시 돌아와야 합니다.

그렇다면 성경 기록을 통음의 기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무엇을 깨달아 알게(지성) 합니다.

그 분께서 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강퍅하게 하셨으니 이것은 그들이 눈으로 보고 마음(heart)으로 깨달아(understand) 회심하여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함이라, 하였더라.(12:40)

그 때에 그가 네게 이르되, 다니엘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네 마음(heart)을 정하여 깨닫고자(understand) 하며...(10:12)

예수님께서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응답하여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마음(heart)속으로 무엇을 따져(reason) 보느냐?(5:22)

그렇습니다. 사람이 먼저 구원을 받으려면 먼저 생각하고, 본인이 죄인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복음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무엇을 믿느냐고 누가 묻는다면 복음에 대해 분명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양심의 찔림을 가져옵니다.

양심이란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옳은지 그른지를 아는 기능으로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실 때부터 각 개인에게 주신 것입니다.

우리 마음이 뿌림을 받아 악한 양심으로부터 벗어났고,...(10:22)

우리 마음이 우리를 정죄할진대...(요일 3:20)

이제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heart)속으로 찔려 베드로와 나머지 사도들에게 이르되, 사람들아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까? 하거늘(2:37)

자기 자신에 대한 정죄의 기능과 찔림 등은 양심의 기능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복음을 들었을 때 우리의 죄로 인한 양심의 가책이 있어야 합니다.

 

셋째, 감정(느낌)의 변화(change)를 가져옵니다.

땅에 임하는 그 일들을 내다보는 것으로 인해, 두려움으로 인해 사람들의 마음(heart)이 그들을 기진(failing)하게 하리니 이는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릴 것이기 때문이라.(21:26)

내가 마음(heart)이 몹시 괴롭고 아파서 많은 눈물로 너희에게 썼나니 이것은 너희가 근심하게 하려 함이 아니요, 오직 이것은 더욱 넘치게 베푸는 사랑을 너희가 알게 하려 함이라.(고후2:4)

내게는 마음(heart)속에 큰 근심이 있고 계속해서 슬픔이 있노라.(9:2)

세 번째 이 복음을 듣고 내가 지옥에 갈 수 밖에 없는 죄인이며, 예수 리스도가 나의 죄를 위해 죽으셨다는 양심의 가책으로 인해 감정의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 나의 죄로 인해 내가 지옥에 갈 수밖에 없는 죄인이라는 사실에 가슴이 두근거리고, 마음이 내려앉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형태로든 자신의 마음속에 감정의 변화가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복음을 들었을 때 그래 당신들이 전하는 복음이 논리적으로는 맞다, 그러나 믿지는 않는다.”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자신이 죄인이라는 것과, 하나님이 계시고, 심판이 있다는 것을 부인하는 자입니다.

 

넷째, 의지적 결단(decision)을 하게 합니다.

그가 이르러 하나님의 은혜를 보고 즐거워하며 그들 모두에게 권면하여 그들이 마음(heart)에 작정을 하고 주께 붙어 있으라고 하니라. (11:23)

...너희가 죄의 종이었으나 너희에게 전달된 교리의 그 틀에 마음(heart)으로부터 순종하고 이로써 죄로부터 해방되어 의의 종이 되었느니라.(6:17,18)

형제들아, 이스라엘을 위한 내 마음(heart)의 소원과 하나님을 향한 기도는 곧 그들이 구원을 받는 것이라.(10:1)

위 말씀에서 보듯이 마음은 작정하고, 소원하고, 순종하는 결심을 하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구원의 복음을 알고, 예수그리스도를 믿지 않으면 지옥에 갈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예수그리스도를 구원자로 받아들이는 의지적인 결단이 있어야 합니다.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10:10)

, 공개적으로 입으로 시인하는 결단이 있어야 합니다. 어떤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가 분명히 구원자이심을 알고도 현 세상이 더 좋아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자로 받아들이는 행동을 하지 않음으로써 구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음의 기능을 성경적 용례를 통해 살펴보았듯이 한 개인이 복음을 들었을 때 마음은 어떤 사실을 이해하여 (know), 이해한 사실에 대해 양심(conscience)의 가책으로 인한 감정의 변화(change)를 가져오고, 굳은 마음을 가지고 믿어야겠다는 의지적 결심(decision)을 하게 됩니다. 물론 이러한 마음의 기능이 동시에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마음은 혼의 기능인 지성, 감정, 의지 + 영의 기능인 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 그림을 통해서 마음의 영역을 보면, 마음은 우리의 혼과 영을 연결하는 통로입니다. 따라서 사람이 마음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예수 리스도의 영이 사람의 영 안으로 들어가고, 성령께서 우리 영 안에 내주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음으로 믿어야 구원을 받는다고 성경은 말하는 것입니다.